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1-08 21:3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예산군은 군청 대회의실에서 최재구 군수와 부서장, 언론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 언론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최재구 군수는 2023년 군정 주요 성과를 소개하고 2024년 군정 운영 방향과 주요 계획을 소개했다.

 

지난해 군은 원 도심 활성화와 인구 증가, 적극적인 국도비 확보로 재정1조원 시대 기틀 마련, 충남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기반 마련, 미래산업분야 육성과 경제 활성화, 관광분야 활성화와 관광객 증가 등의 성과를 거뒀다.

 

특히 새로운 내일, 하나된 예산 조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 결과 지역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국도비로 전년 대비 108.7% 증가한 7250억원을 확보했으며 공모사업 역시 역대 최다 규모인 106건에 선정돼 874억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거뒀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 등급 달성과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등 대외 기관 평가 65개 분야에 선정됐으며 고향사랑기부제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등 실적을 세웠다.

 

이와 함께 내포 농생명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추진, 총167만평 규모의 6개 산단 조성 지속 추진, 국내 생명공학 선두기업인 셀트리온 그룹 등 대기업을 포함한 7개 기업과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또 전통시장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살리기와 소상공인 지원과 청년창업 활성화 등의 성과를 거뒀으며 예산장터 삼국축제를 비롯한 7개의 볼거리와 먹거리가 가득한 다양한 문화축제를 추진해 총116만5000명이 다녀가는 기록을 세웠다.

 

이밖에 아이부터 노인까지 촘촘한 복지를 실현시켜 아동친화도시 추진, 청소년 미래인재 육성 추진, 어르신의 편안한 노후와 복지 향상 등에 기여했으며 여성친화도시 환경 조성과 여성 인재 양성, 보훈 수당 확대와 애국정신 함양을 위한 기념행사를 추진해 눈길을 끌었다.

 

이와 함께 내포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공동주택 조성,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대비 합동임대청사 유치, 인구 8만명 회복과 인구 증가, 원 도심 인프라 구축을 통한 정주환경 개선, 청년 문화 복합시설 확충 등 활력 넘치는 도시 조성을 위해 힘썼다.

 

또 농촌 지역 생활 여건 개선 사업과 스마트팜 육성 관련 공모사업 선정, 예가정성 등 농특산물 유통 활성화, 귀농 귀촌 지원 사업과 가축 전염병 확산방지, 축산환경 개선 등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2024년 새해를 맞아 군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미래 원동력을 만들기 위해 군민이 반기는 우량기업 유치 등 세일즈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농생명 그린바이오팀 신설 등 해당 산업 관련 공모사업을 통한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아울러 충남의 거점도시 예산군 조성을 위해 내포 혁신도시내 합동임대청사 건립과 함께 파급효과가큰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행정력을 기울이고 내포역세권 개발 사업을 군민과 협의를 통해 추진하고 삽교와 덕산지역까지 혁신도시가 확장될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 원 도심 활성화와 인구 증가를 위해 경제문화 분야 핵심 전략 발굴과 추진에 전력을 다해 구 덕산온천 관광호텔 개발과 같이 지역내 다양한 유휴자원을 활용한 관광산업을 육성하고 전통주 체험단지 조성, 구 충남방적 부지 활용 특화 공간 조성 등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 아이부터 어른까지 촘촘한 복지로 소외 없는 예산군을 만들 계획으로 사회복지 분야에 216억원(18.1%)의 예산을 편성했고 젊은층 증가가 많은 내포 혁신도시내 출산지원팀 신설,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가족센터 이전 설치 등을 계획중이다.

 

마지막으로 군민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공감할수 있는 소통행정을 더강화할 계획으로 군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적극 모색할 방침이다.

 

최재구 군수는 “2024년에는 예산군 성장과 발전을 위한 신성장 동력사업을 발굴 추진하는 가운데 군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우선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무엇보다 새해에는 지난해 추진한 사업과 정책이 더견고하게 추진될수 있도록 꼼꼼히 살피고 다양한 문제를 군민 여러분과 소통하는 등 군민 여러분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서 공감과 소통으로 신뢰받는 행정을 펼쳐 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oodtime.or.kr/news/view.php?idx=611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